2. 협동조합 설립 실무

(1) 협동조합 설립 절차

                                  【일반협동조합】

      발기인모집                      정관작성
                       →                          →     설립동의자 모집            →
        (5인이상)               (목적,명칭,사업 등)

       창립총회
       (설립동의자                    설립신고                    사무 인수인계
                       →                          →                         →
      과반수 출석,               (주 사무소  시·도지사)              (발기인 → 이사장)

     출석 2/3 찬성)

                                 설립등기                       협동조합
      출자금  납입          →                          →                         →
                               (관할 등기소)                   (법인격  부여)

                                 【사회적협동조합】

                                                        설립동의자 모집
      발기인모집                      정관작성                      (서로  다른 
                       →                          →                         →
        (5인이상)               (목적,명칭,사업 등)                  이해관계가

                                                          둘 이상 포함)

       창립총회
       (설립동의자                    설립신고                    사무 인수인계
                       →                          →                         →
      과반수 출석,                  (중앙부처의 장)                (발기인 → 이사장)

     출석 2/3 찬성)

                                 설립등기                       협동조합
      출자금  납입          →                          →                         →
                               (관할 등기소)                   (법인격  부여)

 

(2) 단계별 준비 사항

                              【발기인  모집  단계】

■  무슨  협동조합을  만들까?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협동조합을  만들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금융

업과  보험업이  아니라면  어떠한  유형의  협동조합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사업의 

아이디어를  내고  뜻이  맞는  사람들을  모으는  것도  가능하고,  협동조합을  만들어보

자는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협동조합은  기업체로서의  성격과  아울러  결사체로서의  성격도  가지고  있으므로 

반드시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굳이  동호회를  법인으로  만들 

필요는  없을  것이다.  법인으로  사업을  하겠다고  한다면  수익  구조까지  염두에  두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좋다.

  아이디어를  위해  참조할 만한 사례를 들어보자.

 ① 사업자 협동조합

                   자전거 부품 및 판매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자전거  공동구매  및
   자전거 협동조합
                    공동판매 등을  위해 설립

                   지역의 상인들이 공동구매, 공동판매를  통해 단가 인하  및
    상인  협동조합
                   지역주민 신뢰도 제고

 ② 권익 향상을 위한 협동조합

   퀵서비스 협동조합         퀵서비스 수수료  절감 및 권익향상을 위해  설립

  통신소비자 협동조합         알뜰폰  등을 활용하여 휴대폰  단말기 공동구매 등을  위해 설립

 ③ 지역 밀착형 협동조합

  북카페마을협동조합          커피나  차를 판매하고 주민들간의 소통  공간 제공

  동네놀이터협동조합          아이들에게 공동체 문화 및 전래놀이를  지도

■  내가  만드는 협동조합은 어떤 유형의 협동조합일까?

  뜻이  맞는  사람들이  있고,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왔으면  어떠한  유형의  협동

조합을  만들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일반  협동조합’으로  할  것인지,  ‘사회적  협동조

합’으로  할  것인지  먼저  결정한다.  협동조합에는  기본적으로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소비자  협동조합·사업자  협동조합·직원(노동자)  협동조합·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 

이다. ‘사회적 협동조합’은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의  유형이다. 

①  소비자 협동조합 

  소비자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소비생활  향상을  목표로  물품의  공동구매나  서비스

를  이용하기  위해  설립하는  협동조합이다.  예를  들어  산악인들이  산악  장비를  공동

으로  구매하기  위하여  협동조합을  만들면  소비자협동조합이  된다.  공동육아를  위한 

협동조합을  만들거나  지역  언론을  만들기  위한  협동조합을  만드는  경우도  이에  해

당한다.  참고로  생활협동조합은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용어인데,  이것도  소비

자  협동조합에  다름  아니다.

②  사업자 협동조합

  사업자(생산자)들이  생산품을  공동판매하거나  공동브랜드,  공동구매를  위해  설립

하는  협동조합이다.  농민들이  생산품을  공동출하하기  위해  협동조합을  만들거나,  상

인들이  공동브랜드를  만드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대형  프랜차이즈에  맞서  협동

조합의  공동브랜드로  빵집,  세탁소,  구둣가게,  미용실,  치킨집,  커피전문점을  운영하

는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다. 

③  직원(노동자) 협동조합

  특정  사업(체)를  운영하기  위하여  조합원  스스로  직원(노동자)로  고용되는  협동조

합을  말한다.  대리운전기사들이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스스로  협동조합의  대리운전

기사가  되거나  청소부들이  협동조합을  만들고  청소부로  일할  경우가  이에  해당한

다.  빵집이나  커피전문점의  경우도  사업자가  아니라  직원들이  스스로  협동조합을 

만들어 고용 직원으로 일할 경우 직원 협동조합이 된다. 

④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복리증진  등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하는  협동조합이다.  독거

노인들에게  도시락배달을  위해  협동조합을  설립하는  등  사회적  기여를  위해  설립하

는  협동조합들이  이에  해당한다.  (참고로  사회적협동조합을  만들  경우  조합원들이 

어느 이해관계자에 해당하는지 구분해야 한다.)  한살림생협의 경우에도  소비자와 생

산자가  같은  조합원으로  결합되어  있어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으로  분류할  수  있

다.

■  본격적으로  정관을 만들어보자.

  유형까지  정해졌다면  본격적인  정관  작성을  위한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  정관은 

발기인  모임에서  작성한다.  표준정관의  예를  따라  정관을  작성하면  되므로,  정관  작

성  때문에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정관  작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협동조합의  목적

  협동조합의  목적은  이미  아이디어  검토  단계에서  정한  내용이므로  이를  정관의 

목적 사항에 반영하면 된다.

②  협동조합의  명칭

  명칭에  협동조합이라는  문자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협동조합이라는  명칭이 

앞뒤  어디에  붙어도  상관없다.  ‘○○○협동조합’  또는  ‘협동조합○○○’  어느  것이건 

무방하다.  명칭을  정할  때  동일한  명칭의  법인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명칭  확인

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에서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8개  개별  협동조합법상’으로 

고유하게  사용하고 있는 명칭은  사용할 수  없다. 

※ ‘○○농업협동조합’, ‘○○수산업협동조합’, ‘○○엽연초조합’, ‘○○산림조합’, ‘○○중소

기업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은 사용할 수 없다.

※  줄임말이  들어간  ‘○○농협협동조합’,  ‘○○수협협동조합’,    ‘○○엽연초조합협동

조합’,  ‘○○산림조합협동조합’,  ‘○○중기협협동조합’,  ‘○○신협협동조합’,  ‘○○소비

자생협협동조합’과 같은 이름도  사용할 수  없다.

③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

  사무실을  구하지  못했다고  염려할  필요는  없다.  사무실을  구하지  못했을  경우  설

립동의자의 집을 주된 사무소로  할 수 있다. 

④  출자  1좌의 금액

  출자  1좌의  금액은  정해져  있지  않다.  발기인들이  정하면  된다.  1만원이  될  수도 

있고,   5만원이   될   수도   있다.   중요한   건   1인의   출자좌수가   ‘전체   출좌자수의 

30/100’을  넘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1인이  지배하거나  1인에게  과도한  책임을  넘

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⑤  임원

  협동조합의  규모를  염두에  두고  임원  수를  정하면  된다.  최소  임원  수는  이사장 

1인을  포함해서  3명이다.  감사도  1인  이상을  두어야  한다.  이사장의  임기는  4년  이

내로  정해야  하고,  이사장은  연임할  수  있으나  2차로  제한된다.  한  협동조합의  이

사장은 다른 협동조합의 이사장이 될  수 없다. 

  이  정도의  기본  사항이  정해졌으면  나머지는  기획재정부에서  마련한  표준정관의 

예를  따라  작성하면  어렵지  않게  정관을  만들  수  있다.  다만  ‘표준정관례’에  나와 

있는 조항 중에 필수 조항은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필수적이지  않은  조항들은  협동조합의  성격에  맞추어  수정하면  된다.  정관을  작

성하고  난  뒤  발기인들은  정관  마지막  쪽  여백에  발기인들의  이름과  주소,  주민등

록번호,  연락처를 기입하고 기명날인하거나  서명을 해야 한다. 

                               【창립총회 단계】

  5명의  발기인이  모여  정관을  만들고  난  이후  해야  할  일은  설립동의자를  모집하

는  일이다.  협동조합은  5인  이상이면  만들  수  있으므로  5명의  발기인이  설립동의자

가  되어  창립총회를  열  수도  있다.  설립동의서  양식은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  창립

총회는  총회  개최일  일주일  전에  공고를  해야  한다.  창립총회  공고를  반드시  일주

일  전에  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으나,  정관에  조합원총회  개최  공고를  7일  전에  하

도록 되어 있으므로  그에  준해서 하는 것이 좋다.

  총회공고의  방식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설립동의자들이  충분히  알  수  있는  방

식이면  된다. 게시물에  의한 공고,  전자우편에  의한  공고, 등기우편에  의한  공고, 일

간지  게재  등  협동조합의  규모에  따라  적절한  방식을  취하면  된다.  총회공고문은 

설립신고에  필요하므로  따로  인쇄해  두어야  한다.  창립총회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필수  의결  사항이  있다.  ‘정관’,  ‘사업계획’,  ‘수입·지출예산’,  ‘임원  선출’,  ‘설립 

경비’ 등 ‘설립’에 필요한 사항이다. ‘총회  공고문’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협동조합  창립총회  공고

                ○○○  협동조합  창립총회를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발기인 및 협동조합 설립에 동의해  주신 조합원들께서는

                    꼭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시  : ○○○○년 ○○월 ○○일  ○○시

             ◆  장      소  : ○○○

             ◆  참가자격  : 협동조합 설립동의자

             ◆  안      건

                      1. 정관 심의․의결에 관한 건

                      2. 임원 선출에 관한 건

                      3. 20    년 사업계획안

                      4. 20    년 수입․지출  예산안

                      5. 설립경비 등 설립과  관련한 사항

                           ○○○○년  ○○월 ○○일

                            ○○○  협동조합 발기인

  창립총회는  조합원  중에서  임시의장을  선출하여  진행한다.  이사장이  선출되면  이

사장이  정식  의장을  맡아  나머지  회의를  진행한다.  의장은  조합원들의  동의를  얻어 

서기를 지명하고, 총회가  끝나면 총회 의사록을  작성해야 한다.

  총회의사록은  설립신고와  등기에  있어  필수적인  내용이다.  총회의사록은  임시의

장,  의장,  이사,  감사,  서기가  서명한다.  창립총회의  의결  기준은  설립동의자  과반수 

출석과 출석자  2/3 이상의  찬성이다. 

                               【설립신고 단계】

●  협동조합 설립 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양식 별첨)

        1. 협동조합 설립신고서 1부

        2. 정관 사본  1부

        3. 창립총회 의사록  1부

        4. 사업계획서 1부

        5. 임원명부 1부  (임원별  이력서 포함)

        6. 설립동의자 명부  1부 

    ※ ‘사회적 협동조합’일  경우 이해관계자란에 어느 유형의 이해관계자인지 기재.

        7. 수입․지출 예산서 1부

        8. 출자 1좌당 금액․조합원 출자좌수 1부

        9. 창립총회 개최 공고문 1부 

  이상의  서류가  모두  준비되었으면  정관,  총회의사록,  사업계획서에  이사장  인감도

장으로 간인하고 주  사무소 소재지의  시․도지사에  신고한다.

  ‘사회적  협동조합’일  경우  관련되는  중앙부처에  서류를  제출한다.  특히  사회적  협

동조합은  인가인  만큼  검토가  까다로우므로,  미리  서류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 

보내 검토를 받는 것이 좋다.

  ‘사회적  협동조합’을  결성하고  소관부처에  신고서를  접수하면  소관부처는  한국사

회적기업진흥원으로부터 전문적인  검토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  협동조합 관련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담당 부서 별첨

  ‘일반  협동조합’은  신고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증을  교부받는다. 

‘사회적  협동조합’은 60일 이내에  인가증을 교부받는다. 

                             【설립공증·등기 단계】

  설립신고필증을  교부받은  후  등기소에  법인설립등기  절차를  밟는다.  등기  신고를 

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  있다.  총회의사록을  공증해야  하고,  또  출자

금  납입을  완료해야  한다.  서류업무를  위해  법인  인감도장도  만들어야  한다.  의사록 

공증은 별도로  공증인가 업무를  하는  법무법인에서 해야 한다.

●  공증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양식  별첨)

     1. 창립총회의사록 원본  3부

     2. 진술서 1부 

     3. 조합원 명부 1부

     4. 개인별 인감증명서 원본  각  1통

     5. 위임장(인감도장  날인)

     6. 대리인 도장 및 신분증

①  창립총회의사록  3부는  공증사무실보관용,  본인(협동조합)보관용,  등기소  제출용

이다. 공증 신청시  3부(원본) 모두에 임원의  간인이 필요하다. 

②  진술서는  양식이  있다.  이사장이  진술인이  되어  창립총회가  적법하게  소집되었

으며, 결의의  절차와 내용이 진실에  부합한다는  진술하는 서식이다.

③  위임장과  개인별  인감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사람은  창립총회에  출석한  사람의 

2/3의  과반수이상이어야  한다.  공증인가인만큼  철저해야  하지만  창립총회에  출석한 

조합원이  많으면  그만큼  업무가  늘어난다.  따라서  협동조합을  처음  만들  때  무리하

게  조합원수를  늘리기보다는 확실하게  동의하는 사람들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④  설립신고시의  회의록과  공증회의록이  달라서는  안  되므로  회의록을  작성할  때 

이  점을  유념해야 한다.  공증비용은  3만원이다.

⑤  출자금  납입  통장을  개인  명의로  만들어야  한다.  법인설립등기가  되기  전이므로 

개인  명의의  계좌일  수밖에  없다.  약정된  출자금이  다  납입되면  14일  이내에  법인

설립등기를 해야 한다. 

●  법인설립등기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양식 별첨)

     1. 설립등기신청서

     2. 정관  1통

     3. 창립총회의사록 1통

    4. 취임승낙서와 인감증명서 (임원)

     5. 주민등록등(초)본 (임원)

     6. 주무관청의  설립신고필증 또는  설립인가증 1통

     7. 출자금 총액의  납입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면

     8. 인감․개인(改印) 신고서, 인감 대지

     9. 등록면허세영수필확인서

     10. 수입증지

     11. 공증 인증서 1통

①  취임승낙서와  인감․개인(改印)신고서,  인감  대지는  인터넷  등기소  서식자료실에

서  구한다.

②  출자금  총액의  납입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면은  출자금  통장  은행에서  발급받는

데,  필요한  서류는  이사장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신분증,  통장이다.  수수료는  2,000

원이다.

③  수입증지는  대법은  수입증지로  3만원이다.  주  사무소  소재지  관할  시(구)청  세무

과에 등록면허세를 납부할  때 민원센터에 있는 금융기관에서  구입하면 된다. 

④  등록면허세는  지역에  따라  금액이  다르다.  대도시(산업단지  제외)의  경우에는  일

반세율의  3배로  중과된다.  대도시  외에도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도  마찬

가지로 중과된다. 참고로  과천의 경우 등록면허세가 27만원이다.

⑤  서류만  올바로  갖추면  등기에  소요되는  기간은  길지  않다.  신고  다음날이면  등

기가 완료된다. 등기가 완료된  사실은 인터넷 등기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⑥  등기가  완료되면  등기소를  다시  찾아가  법인인감카드를  신청해야  한다.  신청비

용은 없다. 법인인감도장, 이사장 개인인감도장,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사업자등록단계】

  주  사무소  소재  관할  세무서에  가서  사업자등록만  하면  협동조합  설립의  모든  절

차는 끝이 난다.

①  세무서를  방문할  때  필요한  서류는  법인등기부등본,  협동조합설립신고필증,  신분

증, 법인 인감도장이다. 

②  법인  이름으로  계약한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하다.  발기인의  집을  사무소로  했을 

경우에는  집  주인과  협동조합(법인)이  계약하였다는  것을  확인하는  임대차계약서를 

만들어 가야 한다.

③  사업자등록증은 세무서에서 바로 발급된다.

④  사업자등록증까지  발급받고  난  후  해야  할  일은  법인계좌  개설이다.  사업자등록

증  원본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과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을  가지고  가서  계좌를 

개설하고, 이사장 개인 계좌에  있던  출자금을 법인계좌로 이관한다.


                별첨자료들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이드북 다운로드는 여기를 클릭  진보정의연구소_협동조합가이드북.pdf

 

끝으로 좋은 자료를 만들어 주신 진보정의연구소 및 마실연구소에 감사드립니다..